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Miles Dewey Davis III)가 처음으로 재즈에 강렬한 록비트를 섞어낸 음악을 선보임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로써 재즈 록(Jazz-rock) 또는 록 재즈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음악이 등장하였다. 이어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동서양의 크로스오버가 일어나고 이념과 문화를 초월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청소년생활에 있어서 문화 특히 대중문화는 큰 몫을 차지한다. 이것은 교회안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마찬 가지이다. 특히 비기독교적 문화와 반기독교적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기독교적 문화라 함은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
정리된 서양 고전음악의 정사(正史)를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보고, 현대음악을 아울러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현대의 대중음악을 살펴보되, 현대 대중음악의 중심을 이루고 또 주도해가는 미국의 대중음악사를 정리하여보기로 한다.
Ⅰ.음악의 기원
음악을 포함하여 미술, 춤, 문학등 예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음악사를 간단히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악성 우륵과 가야금에 주목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 고대의 음악
1. 고대국가 형성 이전의 음악
중국문헌에는 기원 전후의 상고사회 마한에서 씨를 뿌리고 난 후 그리고 곡식을 걷고 난 후에 노래와 춤을 추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마한의 음악문
3. 한국 음악 산업
가. 순수 음악시장
1. 순수음악의 공연 실태
그림 장르별 공연실적 평균
현재 우리나라의 순수 음악 공연 시장은 유명 교향악단, 스타 연주자의 공연이 아닌 경우에는 손님의 대부분이 초대 손님이다. 또한 지명도가 높은 예술가들이 연주를 해도 연주프로그램이 어려우면
서양음악사, 홍세원 지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1781년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의 <순수이성비판>에 이어 1790년에 다시 칸트가 <판단력 비판>을 발표했다. 그때 베토벤의 나이가 20살이었다. 베토벤은 1789년에 본 대학의 철학과 청강생이었다. 1820년의 베토벤의 대화노트(귀가 거의 들리지 않아 1818년부